대학선택과 직업 선택 함께 생각해봐라
▶내 목표와 관련 있나
대학 선택, 전공 선택에 있어서 나중에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하고자 하는 인생의 목표와 관련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만약 관심 분야와 관련이 없다면 다른 대학을 찾아보게 하라. 다음 질문이 유용하다.
*하나 이상의 전공이 가능한가.
*내 전공과 관련해 좋은 기회가 있나.
*내가 어떤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울 수 있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울 수가 있나.
▶어떤 테크놀러지를 배울 수 있나
요즘 세상은 테크놀러지로 이뤄져 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이 테크놀러지다. 이것은 대학 졸업후 수년간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서 중요할 것이다. 수업을 통해서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배울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이다.
*내가 어떤 첨단 테크놀러지를 배울 수 있나.
*어떤 테크놀러지를 수업시간에 쓰나.
*온라인과 클래스룸 강의를 함께 배우는 코스를 제공하고 있나.
▶수업 및 캠퍼스 환경은 어떤가
가고자 하는 학교의 대략적인 캠퍼스 문화를 느껴보려면 특히, 향후 클래스메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면 이런 질문을 던져 볼 수 있다.
*캠퍼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생 그룹은 뭐냐.
*캠퍼스 안팎으로 현재 리더학생은 누구냐.
*학생들의 정치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사회책임과 관련된 활동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나.
또한 이런 질문도 일반적이다.
*학생회는 어느 정도 크기인지.
*스포츠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교생이 하나돼 응원하고 학교 정신을 나눌 무엇인가가 있는지.
*학생들은 무엇을 하면서 노는지. 또한 주말에는 어떻게 보내는지.
▶직장을 위한 준비는 어떤가
학생에게 실제활동보다 더 많은 것을 가르치는 것은 없다. 인턴십이나 기업관련 경험 만큼 실제적인 학습은 없다. 어느 대학을 다니든지 문제해결 및 혁신과 관련된 기회에 가급적 깊게 참여하라. 이런 종류의 지식과 경험은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이뤄지지 않지만 아주 쓸데 없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일생의 멘토나 미래의 직업을 찾기 위한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인턴십을 하는 학생중 몇%가 제대로 마치나. 나의 첫번째 참가 인턴십은 뭘까. 재정지원도 되나.
*최근 졸업생중 누가 직장을 갖고 대학원에 진학했나.
*해외에서 공부할 기회는 있는가. 지원할 대학이 글로벌 파트너십은 강한가.
*이 학교가 취업시장의 어떤 직장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나.
*학교가 서비스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나. 내 학위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 수 있나.